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스트셀러)경제경영추천도서Level7 사마천의 '화식열전' 중요부분 읽기2 재물이 넉넉해야 예의를 안다!

by 사용자 사회적자본가 2021. 5. 9.

[본문] 농부가 곡물을 생산하지 않으면 식량이 부족하고, 공인이 물건을 만들지 않으면 용품이 모자라게 되고, 상인이 재화를 유통시키지 않으면 식량과 용품 및 재화 등의 세 가지 보물이 끊어지게 되고, 어민과 산민이 물자를 산출하지 않으면 재화가 모자라게 된다.

해설

경제의 근본은 생산이다. 만들어내지 않고 만들었다고 하는 세상이다. 코로나 가운데 제조업이 다시 부활하고 있다. 기본적인 것들이 생산되고 그러한 것들은 앞으로도 영원할 것이다.

창고가 가득차야 예절을 알고, 의식이 넉넉해야 영욕을 안다

화식열전

[본문] "창고가 가득차야 예절을 알고, 의식이 넉넉해야 영욕을 안다" 예의염치는 재화에 여유가 있을 때 생기고, 없으면 사라진다. 군자는 부유해지면 덕을 행하기를 좋아하고, 소인은 부유해지면 자신의 능력에 맞게 적절히 행동한다.

연못이 깊어야 물고기가 노닐고 산이 깊어야 짐승이 뛰어놀듯이, 사람은 부유해야만 비로서 인의를 행할 수 있다

화식열전

해설

개인이 물질적으로 넉넉해지는 것은 최고의 법이다. 물질적 번성위에서 정신문명이 가능하다. 먹고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배가 넉넉해야 마음이 넉넉하다. 부자는 먹지 않아도 입지 않아도 행복하다.

정당한 방법으로 부를 쌓아가고 자식에게 예의를 가르치는 것이 가문의 영광이다. 이것이 개인을 강하게 만들고 나라를 강하게 만드는 힘이다.

부자되는 일에 예의만

알아도 모자람이 없다

사회적자본가

모바일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블로그앱에서 보기

#사기화식열전#예의를아는것부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