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필수도서

(베스트셀러)경제경영추천도서Level 1 새뮤얼 스마일즈의 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 중요부분 읽기(4) 삶, 문명, 전쟁 모두 비즈니스의 세계다.

by 사용자 사회적자본가 2021. 5. 8.

위대한 상인은 위대한 철학자보다 더 위대하다

사회적자본가

[본문] 비즈니스에서 큰 성공을 거두려면 특별한 소질, 위기관리 능력, 조직력, 인간 본성에 대한 지혜로운 안목과 지식, 꾸준한 자기 수양, 현장 경험 등의 자질이 필요하다..... 완벽한 사업가는 위대한 시인만큼이나 희귀하며 진정한 성자나 순교자보다 더 보기 드물다고 말한 헬프스의 말은 진실에 가깝다. 비즈니스만큼 '일이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에 딱 들어맞는 분야도 없으리라.

해설

거리의 노점에서 물건을 팔아보지 않고 상권을 알 수 없다. 밑바닥부터 알아야지 제대로 아는 것이다. 상인은 보통의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눈을 가지고 있다. 장사를 통하여 인간 내면의 악함과 선함을 볼 수 있으며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든다. 그래서 성공한 상인은 위대한 철학자보다 위대한 시인보다 더 위대한 것이다.

[본문]위대한 사람들은 생계를 위한 정직하고 유익한 노동을 경멸하지 않으면서 다른 고귀한 목표를 추구하며 살아간다. 그리스도의 7대 현인 중 첫 번째인 탈레스, 역시 7대 현인 중 하나로 아테네를 건설한 솔론, 수학자 히포크라테스는 모두 상인이었다. 플라톤은 기름을 팔아 번 돈으로 이집트 여행경비를 충당했다. 철학자 스피노자는 안경알을 갈았고 식물학자 린네는 망치로 가죽을 두들겨 구두를 만들면서 연구를 계속했다. 셰익스피어는 유능한 극장 지배인이었다. 그는 어쩌면 희곡과 시를 쓰는 것보다는 지배인으로서 실무적인 자질을 더 자랑스럽게 여겼을지도 모른다.

해설

위대한 철학자들은 장사를 경험했고 장사에 능했던 사람들이다. 장사는 인간이 가진 최고의 기술이다. 철학, 문명, 전쟁도 냉정한 비즈니스의 영역이다. 무슨 일을 하든지 장사할 능력을 키워야 한다.

 

 

자조론저자새뮤얼 스마일스출판21세기북스발매2006.01.05.

 

 

새무얼 스마일즈의 인격론저자새뮤얼 스마일스출판21세기북스발매2005.09.15.

 

 

새무얼 스마일즈의 셀프헬프 클래식 세트저자새뮤얼 스마일스출판21세기북스발매2006.05.25.

#새무얼스마일즈의인격론#새무얼스마일즈의자조론#새무얼스마일즈의셀프헬프클래식세트

댓글0